“고통받는 주민들 위해 행정이 나서라” 성토
송전선로 사업 백지화 내지 지중화 재차 촉구

홍천군 송전탑 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와 신영재 군수가 1일, 홍천군청 대회의실에서 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날 오전 한전의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 주민설명회를 격렬한 반대로 무산시킨 대책위와 주민들 40명은 오후에 개최된 신영재 군수와 간담회에서도 송전선로 사업을 백지화 내지 지중화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신영재 군수에게 보내는 질의서를 통해 “한전이 마을공동체를 파괴하고 주민을 분열시키면서 주민간 고소, 고발 사태까지 초래하고 있지만, 주민이 고통받고 있는 그 현장 어디에도 홍천군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고, 오히려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송전탑 문제에 대한 신 군수의 입장은 무엇이며, 홍천군은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이어 “송전선로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지중화를 포함해 원점에서 재논의 하고, 홍천군은 강원도와 인근 지자체장들과 협조해 도의 공식입장으로 채택하고, 중앙부처를 압박해 주민들의 피해를 막아야 한다”면서 “강원도 숙원사업인 영월~제천간 고속도로 연장 사업과 연계해 전선로 지중화 사업을 추진한다면 보다 경제적이고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며 신 군수의 생각을 물었다.

그러면서 “한전이 주민설명회를 강행한다며, 또 다시 주민들의 커다란 저항을 피할 수 없을 것이며, 그 이후에 발생한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홍천군에 물을 것이기 때문에 홍천군은 당장 한전의 주민설명회를 중단시키고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한 신속한 조치”를 요구했다.

간담회에서 주민들은 “어떤 공사를 하던지 기본계획이 있고 그에 따라 사업을 진행한다. 그런데 송전선로 사업을 하면서 한전은 ‘여기 안되면 저기로’ 하는 기본도 없는 사업을 하고 있다”며 “현재 홍천에 송전탑이 수없이 많은데 또 수십개의 송전탑을 꽂으려고 한다. 이는 주민들을 무시하는 한전의 행태로 생각된다. 백번 양보해서 지중화로 가면 될텐데 왜 굳이 산으로 가는지 이해가 안된다”며 강하게 성토했다.

또 다른 주민은 “산좋고 물 좋아 교육, 문화 복지 등을 모두 포기하고 홍천으로 이주했는데 이제는 송전탑 때문에 다른 곳으로 이사가야 할 판”이라면서 “송전탑만 꽂혀있는 홍천에 관광객이나 귀촌인들이 오겠냐, 홍천군은 재산권 환경권 등을 침해당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달라”고 하소연 했다.

이에대해 신영재 군수는 “송전선로 사업은 이미 상당히 많이 진행돼 군수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범위에서 벗어났다. 대신 주민들이 요구하는 경과지와 재산권, 환경권에 대한 비용을 최대한 수용할 것을 한전과 협의해 보겠다”며 “지중화 문제는 홍천군도 기본적으로 동의한다. 지중화를 할 수 있는 구간이 있다면 한전에 요구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주민들은 신영재 군수의 답변에 “군수가 진정성이 없이 원론적인 답변만 했다”며 "홍천군과 군수가 앞장서 한전에 압박을 가해야 한다"며 성토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