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송전탑반대대책위, 기자회견 개최

강원도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홍천, 횡성, 영월, 정선, 평창)가 20일, 원주환경청에 앞에서

‘동해안~신가평 500kV 송전선로사업 서부구간 환경영향평가 부동의’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실시했다.

송전선로사업 서부구간 환경영향평가 본안서가 사업주인 한전에 의해 제출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환경청이 동부구간과는 달리 서부구간에 대해 엄중하게 판단해 달라는 취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환경영향평가는 환경의 훼손을 줄이기 위해 진행하는 행정절차로 환경부는 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해달라”고 촉구했다.

한전은 사업대상지가 환경부에 의해 조정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 사업구간을 11개로 나누었고, 애초 한전이 결정한 노선을 고수하기 위함이라며, 환경영향평가에서 사업대상지역을 평가대상지역이라 칭하며 적절 여부를 판단하는데, 500kV 송전선로 추진사업의 사업예정지를 결정하는 절차인 한전의 입지선정위원회가 위법과 탈법으로 운영되고 독단으로 밀어부친 결정이기에 사업대상지역으로 부적절하다. 그렇기에 환경영향평가서를 부동의하고 반려해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이어 대책위는 “동부구간 환경영향평가가 엉터리로 진행되었고, 이 와중에 한전이 금전적 이익을 취했으며, 그로인해 환경부 공무원이 한전의 이익을 위해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았음을 근거로 원주지방환경청장과 담당 부서장의 고발을 진행할 것”이라며 “이는 서부구간의 환경영향평가가 동부구간 처럼 엉터리로 진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환경영향평가는 송전선로 추진사업에서 유일한 행정절차이기에 한전에 의해 농락당하고 일방적으로 피해를 강요받는 주민들에게 국가는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한전의 요구에 하인처럼 ‘예쓰’만을 외치지 말라”고 직격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