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최초 외국인 계절근로자 배치 자동화
체계적인 관리와 효율적인 업무 처리 가능

홍천군이 국내에서 최초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매년 국내에서 증가하는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수요는 행정업무의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홍천군은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배정 및 이동 배치 등을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내년부터 활용할 예정이다.

홍천군 외국인 계절근로자 관리 프로그램은 계절근로자의 체계적으로 관리에 중점을 두었으며, 농가 이동 관리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부가적으로 도입 인원에 대한 데이터 통계를 분석할 수 있게 해주며, 외국인 계절 근로자의 입출국 서류 작업을 자동화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홍천군은 외국인 계절 근로자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향후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의 수요 증가에 따른 행정 업무의 부담을 더욱 경감시킬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하고 있으며, 동시에 외국인 계절 근로자들에게도 보다 나은 근무 환경을 제공, 농가 이동 및 근무 조건 등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의 확보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진수 농정과장은 “새롭게 개발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무단이탈 방지 등 계절근로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근무 환경 개선 등을 통해 외국인 계절근로자들과 홍천군 농업 경영주들이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의 개발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 우수지자체 홍천군의 철저한 계획과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나아가 다른 지자체에도 좋은 예로써 작용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