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에 홍천군 입장 전달 촉구

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24일, 오전 신영재 군수와 만난 자리에서 산업통산자원부의‘사업실시계획승인’ 과정에서 산자부를 방문해 홍천군의 입장을 정확히 전달할 것을 촉구했다.

홍천군은 지난 9월 12일, 송전탑 결사 저지, 홍천군민 10차 궐기대회 이후, 홍천군은 “주민 의견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한전에 어떠한 행정 협조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발표했다.

대책위는 “그러나 홍천군은 담당 국장이 앞장 서서 한전 직원들과 마을을 순회하며 보상 합의를 종용하고 있고, 마치 주민들이 송전탑을 찬성하는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날 대책위는 군수 면담에서 ▲주민들의 입장과 의지를 정확히 전달하고 ▲홍천군수가 앞장 서서 송전탑을 막아낼 것과 ▲주민을 배신하고 한전을 비호하는 담당 국장의 문책을 강력히 요구했다.

주민들은 “홍천군은 모두 주민편이 아닌 한전 편 같다. 백지화가 안되면 지중화를 통해 피해를 막아야 한다”며 “군에서 한전에 요청해야 한다” 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신영재 군수는 “백지화 요구는 비용이 많이들고, 군예산도 투입되는 부분이 있어 현실적으로 어렵다”며서 “주민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완수 경제진흥 국장은 “‘주민합의 없이 송전탑 사업에 협의할 수 없다’는 홍천군의 입장을 이미 산자부를 방문해 전달했다”며 “11월, 실시계획 승인과정에서 산자부가 시장·군수 의견을 듣게 되어있어, 송전선로 지나가는 마을에 선로변경, 일부구간 지중화에 대한 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지난 5년간 주민들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홍천군은 말로는 주민들의 뜻을 따르겠다는 했지만, 실제로는 한전과 한통속이 되어 끊임없이 주민을 괴롭히고 기만해 왔다고 비판했다.

또 한전과 홍천군은 송전탑 찬성파, 반대파로 마을을 갈라치고, 한전의 입맛대로 송전탑 사업을 강행하며 소송에 휘말리면서, 반목과 질시로 마을이 파괴되고 망가지고 있다며 강하게 항변했다.

결국 송전탑 보상 합의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그만큼 홍천군에 대한 주민들의 불신과 불안이 커지고 있음을 반증한다는 것을 신영재 군수는 직시해야 한다며 ▲돈보다 주민이 우선이다. 신영재 군수는 송전탑 반대 입장을 명확히 천명하라 ▲한전과 한통속이 돼서 송전탑 보상 합의 종용한 담당 국장을 문책하라 ▲주민을 분열시키고 마을 공동체 파괴하는 한전의 작태를 강력히 단속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송전탑에 찬성파, 반대파는 없다. 초고압 송전탑으로부터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 마을을 지키기 위해 대책위는 끝까지 투쟁할 것”임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