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형 집중관리사업 민관 거버넌스(행정) 회의
주민, 농업인 및 관계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참여

홍천군이 지난 20일, 제1회 자운지구 주민참여형 농업비점오염 집중관리사업 민관 거버넌스(행정)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흙탕물 저감을 위해 자운리 마을 이장과 한국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민관 거버넌스(행정) 위원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홍천군 재난상황실에서 진행됐다.

홍천군은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환경부가 고시한 내면 자운지구 비점오염원 관리지역인 자운 1~4리 마을에 대해 총사업비 11억 6천만 원(국비 5억 8천만 원, 도비 1억 7천4백만 원 포함)을 투입해 ‘자운지구 주민참여형 농업비점오염 집중관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민참여형 농업비점오염 집중관리 사업은 농민이 직접 참여하고 고랭지밭 자체에 잔디 초생대, 양파망고랑댐 등 최적관리기법(BMPs)을 설치해 토사유출을 저감 하도록 지원하는 비구조적 흙탕물 저감시설 설치사업이다.

농업인 스스로가 농경지를 직접 관리해 직접 토사유출을 저감 하는 만큼 실효성 있는 관리대책 추진을 위해 지역주민 및 관계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사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펼쳤다.

군 관계자는 “유관기관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행정) 회의를 통해 효율적인 흙탕물 저감 관리 방향을 유도할 계획”이라며 “주민참여형 농업비점오염 집중관리 사업을 확대 추진해 흙탕물 문제를 민관이 함께 해결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