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여부 내년으로 연기..사업불투명
철도추진위 이규설 위원장 “예타면제”강조

용문~홍천 광역철도의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선정여부 심의가 내년으로 연기돼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28일 예정된 기재부의 ‘2023년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가 내부인사 등을 이유로 취소됨에 따라, 내년 1월 내부검토를 통해 위원회 일정이 다시 결정, 불가피하게 심의가 내년으로 미뤄졌다.

더구나 재정사업평가위원회의 개최가 언제 열릴지 모르는 불투명한 상황에서 내년 총선까지 끌고 갈 수 있다는 우려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연내 심의를 통해 예타가 선정되면 조사를 내년부터 시작해도 최소 1년이 넘게 걸리는데, 심의마저 내년으로 연기된데다, 예타가 선정이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 답답한 상황만 계속 끌고가고 있는 실정이다.

홍천의 모 군의원이 철도와 관련한 회의에서 “대통령이 용문~홍천철도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대통령 자질이 없다”라는 쓴소리를 했듯이, 홍천군민들도 “대통령이 철도약속을 지켜주길 바란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시절 홍천 유세에서 신장대리에 걸려있는 ‘용문~홍천철도 염원’ 현수막을 가리키며 “내가 정부를 맡게되면 용문~홍천철도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홍천군범군민철도추진위원회 이규설 위원장은 예타 선정과는 무관하게 예타면제를 주장하고 있다. 예타가 선정된다 해도 통과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에 철도를 연결하려면 면제만이 답이라는 주장이다.

이규설 위원장은 “심의가 미뤄진 것에 대해서는 유감이지만, 선정됐다고 해도 조사기간이 1년이 넘고 예타통과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본다. 이와는 무관하게 예타면제를 요구하는 시위를 준비할 계획”이라며 “대통령이 약속했고, 6만2천명 서명부도 전달하고 용산집회에서 대통령실 행정관에게 서한문을 전달하는 등 우리의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행정관에게 서한문을 전달하고있는 이규설 위원장(좌측 두번째)
      대통령실 행정관에게 서한문을 전달하고있는 이규설 위원장(좌측 두번째)

이와달리 정치권에서는 용문~홍천철도와 관련해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했지만, 이는 행동은 하지 않고 말만 보태는 공허한 메아리로 흩어지고 있다.

때문에 국회의원과 군수, 도의원, 군의원, 번영회를 비롯한 단체장들까지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시위를 통해, 예타면제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목소리를 높이고 안되면 삭발까지 감행할 수 있는 강경한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는 여론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일각에서는 홍천~용문철도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내년 총선을 앞두고 예타 선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예견을 하고있다.

이에 군민들은 100년 염원인 철도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아 달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