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농업인의 안정정착을 위한 교육

홍천군이 귀농·귀촌인들의 성공적인 귀농 정착을 위해 지난 8일부터 19일까지 10회(40시간) 진행한 ‘신규농업인 영농기초 기술교육’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에서는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농촌지역 문화 이해를 목적으로 농업법률, 마케팅전략, 작목별 재배 기술 등의 교육을 실시해 실제 농촌 생활에 필요한 현실적인 내용을 전달했다.

이 교육을 통해 총교육생 27명 중 96.3%(26명)가 수료했고, 수료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교육과정 편성에 대해 84.6%(22명)가 매우 만족한다고 밝혔으며, 96.2%(25명)가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홍천군 농업기술센터는 이번 과정에 대한 교육생들의 높은 호응도에 힘입어 2기 교육과정을 7월에 추가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3년 차 귀농인은 “관내 현장 강사와 담당 공무원의 사례 중심 교육으로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어 만족스러웠고, 홍천에서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문명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귀농·귀촌에 대한 배움의 열정으로 교육에 성실히 임한 수료생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귀농 귀촌인의 안정적인 착을 위한 다양한 교육 기회를 마련해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홍천군은 저출산, 고령화 등의 직격탄으로 농촌지역 소멸 위기의 심각성이 전국적으로 대두되고 귀농·귀촌인 유치를 통한 인구 유입 사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짐에 따라 신규 및 예비 농업인 맞춤형 영농기초 기술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