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활용 선별시설 현대화 및 폐비닐 선별시설 구축
재활용 가능자원 혼합수거에 따른 선별효율 저하

홍천군이 올해부터 재활용 가능자원을 별도의 수거요일을 지정해 운영한다.

그동안 주민편의 및 청결한 가로환경을 위해 배출된 재활용가능자원을 일괄 수거했으나, 분리 배출된 재활용가능자원이 혼합수거 되어 선별 효율이 저하되어 미처 처리하지 못하고 소각하거나 외부 재활용 사업장으로 위탁 처리했다.

군은 지난해부터 재활용품 자동 선별시스템과 폐비닐 전문 선별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으나, 최근 수거된 재활용가능자원의 대부분은 파지류(박스)로 이는 자동 선별시스템에서 분리하지 못하고 선별원들의 인력으로 분리해 왔다.

그로인해 선별효율 하락과 선별원의 근골격계 손상으로 이어져 수거방법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며, 자동 선별시스템에 들어갈 수 있는 소형 재활용품은 월요일, 목요일에 수거하고 선별 컨베이어에 투입되지 못하는 대형재활용품은 화요일, 금요일에 수거한다.

또한,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 토요일은 성상을 구분하지 않고 일괄 수거해 선별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생활 쓰레기 중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플라스틱류를 저감하기 위해 현재 공공주택을 대상으로 하는 비닐류 수거대상지역을 홍천읍 시가지 지역으로 확대 시행한다.

향후, 수거시스템이 안정화되고 주민들의 재활용가능자원 배출인식이 개선되면 홍천군 전 지역으로 확대해 시행할 계획이다.

홍천군 관계자는 “최근 기후변화 대응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위해 자원 재활용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군민의 작은 실천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요일별 수거품목 (재활용가능 자원 크기별로 구분) ※ 수거일 전날 일몰 후에 배출

재활용 봉투로 배출된 재활용품

봉투로 배출되지 않는 대형 재활용품

혼합수거

재활용 봉투로 배출된 재활용품

봉투로 배출되지 않는 대형 재활용품

혼합수거

플라스틱류, 병류, 캔류, 비닐류

파지류, 소형가전, 고철, 스티로폼

 

플라스틱류, 병류, 캔류, 비닐류

파지류, 소형가전, 고철, 스티로폼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