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산불 대비 의용소방대 특별 교육

홍천소방서(서장 김숙자)는 26일, 소방서 대회의실에서 간부급 의용소방대원을 대상으로 봄철 산불 대비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각 대별 총무부장, 서무반장 등 실무자 75여명 참석한 가운데 의용소방대 조직원의 결속 강화를 위한 효과적 리더십 함양 및 봄철 산불 대비 재난현장 대응과 소방지원 역량을 증대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직무이론교육, 초청특강, 현장교육훈련 순으로 진행됐으며 신영재 군수가 초청돼 ‘특별자치시대의 의용소방대 중요성’에 대한 특강과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주요 교육 훈련 내용은 ▲재난현장에서 의용소방대 임무와 안전교육 ▲비상소화장치 활용 방수훈련 ▲산불호스릴 사용법 ▲상황별 각종 산불진화장비(등짐펌프, 갈퀴리) 사용 숙달 훈련 ▲심폐소생술 교육 등이다.

또한, 봄철 산불 예방을 위해 논·밭두렁 태우기 금지, 등산객 등 입산자의 취사행위금지, 관습적인 소각행위 금지 등 앞장서서 산불 예방 캠페인 등에 적극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김숙자 서장은 “의용소방대의 역량은 홍천군의 안전의 척도라고 할 만큼 굉장히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봄철 산불 없는 홍천군을 위해 힘써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