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평리 주민들 ‘허가 즉각 취소’ 촉구
광산개발 임원과 대화..입장차만 확인

북방면 능평리 산38번지 일원의 광산개발 부지 외 추가 허가에 대해 능평리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서자 20일, 개발업체 대표와 이사가 주민들을 만나 대화를 나눴지만, 입장차만 확인하고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못했다.

홍천군이 지난 2월 능평리 광산개발업체에 대해 7200여평의 개발허가를 추가로 내주자, 주민들은 지난주부터 허가 취소를 요청하며, 북방면행정복지센터 앞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주민들은 성명서를 통해 “2020년 홍천산업이 추진하던 폐기물종합재활용업 채석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 분진, 생태계 파괴로 인한 피해로 생존권 보장을 위한 집회를 한 바 있다”며 “그 후 일부 피해가 최소화됐다고는 하지만 채석 및 굴착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현재 진행형이며, 홍천군이 최근 주민들과 상의와 통보도 없이 추가개발을 승인한 것에 심히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영재 군수는 도의원 시절 홍천을 무궁화의 중심도시로 조성해야 한다고 했는데 무궁화수목원 인근에 위치한 광산업체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이 없음에 심히 우려된다”고 하면서 “국내의 어느 관광지도 인근에 광산과 석재산업이 병립하는 곳이 없다. 수만 명의 관광객과 운영비로 수억 원의 군 예산이 소요되는 현실을 감안해 추가개발을 즉각 취소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주민들은 “지난 수년간 발파로 인한 소음과 비산먼지 등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고, 앞으로도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여 암담하다”며 “발파할 때 살수차를 동원해 물을 뿌리고, 최소한 이동식 방음벽을 설치해야 하는데 아무런 조치도 하지않아 주택이 금이가고, 가축이 유산하는 등 심각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항변했다.

또 다른 주민은 “개발업체 때문에 지하수를 먹는 마을 주민들의 건강이 나빠져 아픈 사람들이 많다”면서 “더구나 추가로 허가 받은 곳은 주택 몆채가 인접해 있어 더욱 걱정이 된다”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업체 관계자는 “발파작업은 한 달에 한 번 1년에 11번 밖에 하지 않았고, 화약 300K로 미만으로 사용해 소음도 크지 않았으며 규정에 맞게 작업을 하게 때문에 피해가 없을것으로 생각했다”며 “앞으로 소음 등을 측정하고 방음, 방진막을 설치해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그동안의 피해도 문제지만 아무리 업체가 피해가 없도록 한다지만, 믿을 수없다. 그냥 지금이라도 추가 호가를 취소해야 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홍천군에 대해서도 “추가 사업 부지에 대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가 지난해 진행됐고 허가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사전에 주민들에게 설명회도 없이 허가를 내준 것은 홍천군이 주민을 무시하는 행태”라며 질타했다.

한편, 농평리 주민들은 일정을 잡아 홍천군을 방문해 군수와 면담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