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소방서(서장 김숙자) 소속 이상민 소방사는 지난 28일 밤 8시50분께 산책 중 춘천시 근화동 아파트 단지 내 A씨(남/65세)가 쓰러진 것을 목격, 응급처치를 실시했다.

주변에 있던 주민이 A씨를 심폐소생술 중이었으나, 이상민 소방사는 의식 확인 및 환자평가 결과 호흡, 맥박이 있음을 확인하고 즉시 심폐소생술을 중단하게 했다.

뇌출혈이 의심된다는 판단하에 가방으로 머리를 받치고 A씨를 회복 자세로 변경 후 출동 구급대에 환자 인계 및 이송을 도왔다. 이상민 소방사의 응급처치 덕분에 환자는 무사히 병원으로 이송, 치료를 받았다.

뇌출혈, 뇌경색으로 의식을 잃은 환자의 경우 맥박과 호흡이 있는 상태에서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면 오히려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므로, 최소한의 응급처치 후 신속히 병원에 이송해야 한다.

이상민 소방사는 “현장에서 환자의 응급처치를 도울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며 “소방관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며 앞으로도 이런 상황이 생기면 주저 없이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김숙자 서장은 “비번일에도 소방대원의 신속한 처치로 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안전사고 발생 시 언제 어디서든 국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