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면 등 주민들, 송전탑 건설 계획 전면백지화 촉구
홍천군민 사지로 몰아넣는 송전탑 결사반대..거리 시위
"한 번 속지 절대 두 번 당할 수 없다"..주민들 결의 다져

송전탑 결사반대를 외치는 주민들

한국전력(이하 한전)의 송전탑 건설 계획에 대해 홍천 지역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송전탑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위원장 용준순)는 19일 오전 남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결성총회를 개최하고 남면을 비롯해, 서석과 동면 등 200여 명의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송전탑 건설 계획 백지화를 위한 대책위를 출범시켰다.

이날 총회는 임원선임, 경과보고, 회칙제정, 사업계획 승인, 결성선언문 채택의 건을 처리하고 ‘송전탑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거리 행진 등으로 이어졌다. 이자리에는 횡성의 송전탑반대 대책위원회 사무총장과 녹색연합 박성열 대표도 참여해 송전탑 피해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대책위는 동해안~신가평 초고압 직류 장거리 송전망 건설사업에서 홍천지역 주민들의 생존권을 수호하기 위해 결성됐으며, 정부와 한전의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맞서 초고압 송전선로가 야기하는 재산 및 건강피해, 환경파괴의 실상을 알리고, 송전탑 때문에 고통받는 모든 이들과 연대해 우리의 생명과 마을, 환경을 지켜나갈 것 이라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임원들이 구호를 제창하고 있다.

용준순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한전이 서울 등 수도권에 전력을 보내기 위해 2021년 12월까지 선로길이 220㎞, 송천철탑 440기에 이르는 500KV초고압 장거리 송전망 사업을 추진하면서, 해당 주민들 모르게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5차에 걸친 밀실회의를 통해 홍천의 서석면으로부터 동면, 남면, 서면을 관통하는 송전선로 경과대역을 한전 마음대로 결정하려 했다”며 “홍천군이 얼마나 만만해 보였기에 한전이 하루아침에 7만 홍천군민을 사지로 몰아넣고 아름다운 홍천을 전자파에 오염된 죽음의 땅으로 전락시키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한전이 홍천의 송전철탑을 백지화 할 때까지 대책위를 중심으로 7만 홍천군민이 단경해 주민의 생명권과 건강권, 재선권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끝까지 투쟁할 것”을 정부와 한전에 경고했다.

대책위는 결의문에서 “홍천지역은 지난 20여년 전 수도권과 국민들의 전기 공급을 위해 초고압 송전철탑 765kV를 설치해 그간 고통과 희생을 감내해 왔다”며 “초고압 송전탑이 지나는 지역은 송아지가 유산되거나 이유 없이 폐사하고 주민들이 암에 걸려 사망하는 등 전자파 위험에 노출돼 불안에 떨고 있지만, 한국전력은 고압선과 무관하다고 주장할 뿐 피해 조사 조차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또 다시 초고압 송전철탑을 홍천군 전역을 관통해 추가로 증설한다는 것은 홍천군민을 우롱하고 두 번 죽이는 것과 다름없다”며 “더욱이 한전은 주민 몰래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밀실에서 졸속으로 송전탑 경과대역을 선정하려 하고 있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난하고 입지선정위원회 해체를 촉구했다.

남면 시가지를 행진하며 시위를 하고있는 대책위와 주민들

특히 “20여년 전에는 송전선로 사업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했고 정부 정책이라는 이유로 어쩔 수 없이 허용했지만 이제는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다”며 “한 번 속지 절대 두 번 당하지 않을 것이며 지역 주민들은 생명, 재산, 농토 등 마을을 지키기 위해 똘똘 뭉쳐 끝까지 투쟁할 것”결의했다.

향후 대책위는 군수, 군의회, 한전 등을 방문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하고 송전탑 건설 백지화를 지속적으로 촉구할 계획이다.

동해안 지역 대규모 발전전력을 수도권으로 보내기 위해 오는 2021년 12월까지 선로길이 220㎞, 송전철탑 440기에 이르는 500kV 초고압 직류 장거리 송전망(HVDC) 건설을 추진 중에 있는 한국전력은 최적 경과대역을 선정하기 위해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5일 대명리조트에서 6차 입지선정위원회를 열었지만, 지역주민들의 강한 반발에 의해 회의가 무산됐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