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남아를 구한 홍천 화벤져스의 홍일점

11월 칭찬릴레이 주인공 여소연 소방지방교와 청소년들

홍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박형준)는 지난 22일 센터 소속동아리 ‘아리랑’과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청소년 9명이 11월 소방의 날을 기념해 지역 주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늘 헌신하고 있는 소방관을 대상으로 칭찬릴레이를 진행했다.

이번 청소년들이 선택한 주인공은 지난해 홍천 H빌라 화재사건에서 3세 남아를 구조하는데 공을 세운 소방관 ‘화벤져스’ 중 홍일점인 여소연(26세) 소방교이다.

여소연 소방교는 응급처치과를 졸업하고 홍천 소방관이 돼 구급담당업무와 교육, 홍보를 담당하고 있다. 어린 시절 쓰러진 아버지를 여성 119 구급대원이 구해주었는데, 절박한 상황에서 도움을 준 여성 구급대원의 모습에 감동을 받고 소방관의 꿈을 꾸게 됐다고 한다.

청소년들은 사고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소방관의 두려운 감정에 대해 질문하자 여 소방교는 “신고를 받고 출동을 하면, 겁을 한편에 미뤄두게 된다. 무섭다는 생각보다 어떻게 처치를 해야 할까 도움을 줄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하게 된다”며 “소방관으로 활동하며 위험하고 힘든 순간이 많지만, 사고가 잘 마무리 된 이후에 주민이 고맙다고 진심으로 말씀해 주실 때 너무 보람되고 다시 힘이 난다”고 소방관으로서 사명감과 직업의식을 보여줬다.

또한, 여소연 소방교는 지역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직업을 선택하고, 그 직업의 소중함과 사명감을 느끼며 살아갈 수 있기를 희망했다.

칭찬릴레이를 진행한 전제원 학생은 “학교에서 응급처치, 소방안전교육을 많이 받았는데 소방관들이 어떻게 일을 하고 계신지는 처음 들었다”며 “실질적으로 일하시면서 경험하고 계신 삶을 듣게 된 것이 영광이었고, 소방관이 되고 싶다는 꿈을 다시 다지기 되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홍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홍천군의 지원으로 3월부터 월 1회 성인 칭찬 대상자 1인, 청소년 응모사연 1편을 선정해 칭찬릴레이를 이어감으로 지역 내 칭찬문화 확산을 위해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