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의 부당한 사업 추진..사과하고 원점에서 재논의 강경발표
강행시 홍천군은 모든 수단 총 동원 송전선로 관련 모든 절차 거부
해당 주민들 입지선정위원회 참여해 경과대역 현장에서 투쟁해야

홍천군과 홍천군의회가 한전에서 추진하는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와 관련해 홍천군민의 피해를 최소화를 위해 모든 행정력과 군민의 의지로 강력대응 할 것을 천명했다.

9일, 홍천군 허필홍 군수와 홍천군의회 공군오 의장은 오전 군청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7일 예정된 입지선정위원회에서 현재의 경과대역(안) 결정을 중단하고, 합리적이고 새로운 방법으로 추진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홍천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가 요구한 전면백지화 동참은 아니더라도 한전의 사업 추진과정이 잘못됐음을 인지하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왼)박민영 부군수, 허필홍 군수, 공군오 의장, 박영록 부의장

허필홍 군수는 “그동안 한전에서 추진해 온 송전선로 건설사업 추진 과정이 홍천군과 지역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은 부당하고 불합리하게 추진해왔다”며 “늦은감이 있지만 해당 주민들이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해 경과대역 회의에 참여, 주민들의 목소리를 내고 현장에서 싸워야 한다”고 입장을 피력했다. 그래야 홍천에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피해 해당 주민들에게 설명회 등을 해야 하는데 동면, 서석, 홍천읍(삼마치)은 제외하고 남면에만 설명회를 했기 때문에 이점부터 부당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간 홍천군민을 무시하면서 추진해 온 모든 사업 절차에 대해 홍천 군민에게 사과하고, 추진방법을 원점으로 돌아가 협의해야 한다”고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공군오 의장도 “가장 피해를 많이보는 주민들은 한전의 사업을 알지못했다. 이는 한전의 무성의와 철저한 대외비 회의 절차로 인해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게됐다. 한전은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고 다시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입지선정위원회 위원의 선정과 회의진행, 주민의견 수렴절차 이행 등 문제점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동안 졸속으로 추진된 경과대역(안)은 강원도 내 6개 시·군지역의 대상지 가구수 중 상당수가 홍천군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너무나 차별적으로 홍천군민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것이 분명해, 해당지역 주민들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안으로 다시 선정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송전탑 반대대책위원

피해가 예상되는 해당지역 주민들이 그간의 추진 과정에 대해 분노하고 걱정과 우려를 토로하고 있으므로 진정성 있게 주민들의 걱정과 우려를 충분히 듣고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중화를 포함한 특단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라는 강경한 입장을 내세웠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추진 절차와 과정에서처럼 홍천지역에 과도한 피해를 전가시키고 떠넘기는 등 해당지역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무시한 채 사업추진을 강행한다면 홍천군은 모든 수단을 총 동원해 송전선로 관련 모든 절차를 거부한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

아울러 군민의 뜻을 모아 항의의 표시를 전달하기 위해 송전탑 반대 서명운동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반대위는 “송전탑 사업 전면 백지화를 원하는 것이지 피해 최소화를 하려고 하는 것 아니다”라는 강경한 입장을 보여 홍천군과 같은 듯 다른 의견이 나와 향후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