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탑 백지화와 지중화 검토 어렵다..대책위 거센항의
홍천주민들 입선위 안들어와도 광대역 결정..입장 표명

한전의 기자회견장에 참석한 대책위원들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와 관련해 오는 17일 예정이던 제11차 입지선정위원회의가 내년 1월로 연기됐다.

동해안신가평특별대책본부는 15일 오전 10시 한전 홍천지점에서 500KV HVDC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와 관련해 한전 입장표명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한전의 입장표명은 지난 9일 홍천군과 홍천군의회가 한전의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대역 과정에서 잘못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사과와 함께 원점에서 다시 논의할 것을 요구하며 홍천군 차원의 강력대응을 전달함에 따라서다.

한전 측은 입장문에서 “현재 한전에서 추진하고 있는 500KV HVDC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건설사업은 동해안의 울진에서 경기도 가평까지 약 230㎞로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는 방식으로 건설사업을 추진 중”이라면서 “경과대역(안)의 일부구간이 홍천군 경계에서 내부지역으로 지나고 있어 많은 홍천군 주민과 반대대책위원회 그리고 홍천군에 심려를 끼치게 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답변의 하고있는 최규택 본부장

또한 “오는 17일 예정된 제11차 입지선정위원회는 협의를 통해 연기를 결정했으며, 다만 홍천군 주민대표가 참여하지 않은 상황에서 홍천군민의 의견이 입지선정위원회의 의제로 선정 논의되는데 아쉬움이 있다”며 “하지만 본안을 토대로 홍천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경과대역이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예비경과대역 지역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와 지속적인 주민협의체를 구성해 주민과 대책위와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전 최규탁 본부장과의 기자회견에서 대책위와 주민이 원하는 백지화와 지중화에 대해 “백지화는 국책사업으로 어렵고, 지중화는 지역 형평상 힘들다”고 답해 대책위의 항의를 받았다.

또, 현재 홍천주민만 입지선정위에 들어가지 않아도 광대역이 결정되는 것에 대한 질문에는 “절차상 광대역을 결정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광대역을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석현 대택위 사무장이 항의를 하고있는 모습

전자파 피해에 대해 최 본부장은 “주파수 파동인 플러스, 마이너스가 퍼져나가지 않아 전자파 피해는 없다”고 해명했다.

또, 남면은 765노선을 따라가고, 동면은 횡성과 경계지점을 지나가는 안을 가지고 검토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과, 주민들이 입지선정위원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송전탑반대위 한 주민은 “주민이 모르는 상황에서 경과대역이 결정된 것은 문제가 있으며, 지금까지의 진행절차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결국 한전은 입지선정위원회 회의를 내년 1월로 미룬 것 외에 절차상 문제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와 주민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도 없이 한전의 뜻대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으로 보여 대책위와 주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