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국 체제는 공무원들만 위한 조직개편..지적
최이경 의원, 공무원 성과 도입 필요성 제기

홍천군이 2국에서 3국 체제로 추진하는 조직개편안이 홍천군의회가 4대4 표결로 부결됨에 따라 조직개편안 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12일 열린 홍천군의회 임시회에서 ‘홍천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표결한 결과 4대4로 부결됐다.

홍천군은 지난달 26일, 행정국과 경제국 2과를 운영하면서 건설안전국을 1개 더 신설하는 3국장 체제의 개편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군민들은 “홍천군이 국을 하나 더 만들어 정체된 공무원들을 승진시키는데 불과한 조직개편”이라고 반발했다.

이날 조례안 심의에서 이광재 의원은 “건설안전국 신설해 안전에 대한 위상을 높이는 것은 좋게 생각한다. 하지만 국이 많아지면 군수의 결재권 등의 역할이 작아져 공무원 조직만 늘리는 것 아니냐. 그리고 주민 의견정취 기간인 7일은 너무 짧다”고 지적했다.

최이경 의원은 “홍천군의 잦은 인사이동에 주민들 불편만 가중되고 있다. 주민은 없고 특정 공무원만 위한 조직개편으로 보인다. 그동안 조직개편을 하면서 기능과 역할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는 없었다”며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공무원 성과 포인트를 도입해, 민원부서 등 힘든 부서를 거쳐야 승진이 되는 시스템과 주민의 여론을 듣고 조직개편을 시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나기호 의원은 국이 하나 더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담당자가 바뀌어도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업무의 효율을 만들어야 한다”며 “군민의 입장에서 보면 답답함을 느낀다. 먼저 업무 효율을 높이는게 순서”라고 말했다.

이번 표결에 대해 신영재 군수는 “설득력이 부족했던 것 같다. 다시 의원들을 설득해 보겠다”고 밝혀 3국 체제의 조직개편안 의지를 보였다.

문제는 군민들의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 민선 7기 때도 군민들의 반대가 있었지만, 홍천군은 2국 체제를 강행했다. 이후 국장 체제의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군민의 여론은 국을 없애자는 목소리가 나왔고, 군수 인수위에서도 국 체제를 없애야 한다는 의견으로 기울었다.

그러나 홍천군은 현재 운영하고 있는 2국 체제는 연관성이 없는 환경, 건설방제 등의 부서가 인위적으로 경제국에 묶여있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행안부의 의견에서 건설안전국을 신설해 효율적으로 부서를 국에 맞게 배치해야 한다는 답변에 따라, 3국 체제의 조직개편안을 발표해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홍천군이 다시 설득해 임시회가 끝나기 전에 군의회의 승인을 받을지, 아니면 끝까지 군의회가 부결을 고수할지 주민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