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들 연이어 ‘즉각 철회’ 촉구 항의
대책위 ‘군수주민소환운동’ 본격 선언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달 27일 ‘홍천양수발전소 건설사업 예정구역 지정’을 고시하자,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비롯한 체제전환을 위한 기후정의동맹, 홍천군 농민회 등이 일제히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는 “5년 넘게 풍천리 양수발전소 반대를 외쳐 반대해 온 주민들의 절박한 목소리를 짓밟고 양수발전소 건설사업 예정구역 지정을 고시해 참담하고 억울하고 분통이 터진다”며 “풍천리 주민의 생명을 내팽개친 신영재 홍천군수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비난했다.

대책위는 “예정구역 지정 고시 소식을 듣고 비통에 잠긴 풍천리 주민들을 생각하면 그야말로 억장이 무너진다. 국가폭력과 외압으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지 못하는 군수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면서 “더 이상 군수 자리에 앉아 있을 이유도, 자격도, 능력도 상실해 군정의 책임을 묻기 위한 주민소환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홍천군 농민회는 “풍천리 작은 산골마을이 쑥대밭이 됐다”며 울분을 감추지 못하고 “농촌은 도시의 식민지가 아니다. 불필요하고 정의롭지 못한 개발사업에 농민이 수탈당하고 농촌이 파괴된다면 머지않아 우리 사회는 끔찍한 재앙에 직면하고 말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지금 당장 풍천리 양수발전소 건설사업 백지화를 선언하지 않고, 주민 동의 없이 단 한 삽이라도 풍천리를 훼손하려 한다면 우리는 온 몸을 던져 저항하고 막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체제전환을 위한 기후정의동맹은 “지난 5년간 주민들의 의견 수렴과 참여를 외면해 온 비민주적 과정에서부터 이 사업의 피해와 비용을 일방적으로 지역주민들에게 전가하려는 시도까지 정의롭지 않다”면서 “얼마간의 금전적 지원과 한때 건설 경기의 효과를 미끼로 수많은 생명과 주민들이 삶을 의존하는 숲을 이렇게 쉽사리 파괴하려 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기후정의를 바로 세우려는 홍천군 주민들과 함께 싸우겠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이외에도 강원녹색당(준)과 진보당 홍천군위원회도 성명을 내고 ‘홍천양수발전소 건설사업 예정구역 지정’을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사전작업을 시작하려는 양수건설소와 홍천군은 풍천리 주민들과 대책위의 강력한 투쟁으로 인한 갈등이 심화 될것으로 보여 지역에 적지않은 파장이 예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