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필홍 군수, 대책위와 뜻을 함께..입장 밝혀

“홍천군에 단 한개의 송전탑을 세울 수 없다”.. 허필홍 군수의 다짐이다.

허필홍 군수는 10일 열린 언론브리핑에서 최근 연이어 개최된 송전탑 관련 간담회를 통해 군의 입장을 최종 정리해 ‘홍천군송전탑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와 함께 뜻을 같이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동해안~신가평 500kV HVDC 초고압 송전선로 건설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시행 초기 한전에서는 사업 설명회를 일부지역인 남면에 국한해 시행하고 경과대역에 포함된 동면, 서석면, 홍천읍에 대해서는 아무 설명도 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했다는 것이다.

또, 입지선정위원회의 지역주민 대표위원도 주민의 동의도 없이 남면지역만 위원으로 자체 위촉하는 등 지역대표성과 주민대표성을 결여한 채 입지선정위원회를 운영해 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언론브리핑을 하고있는 허필홍 군수

특히, 입지선정위원회에서는 2-3개 복수의 후보경과대역을 제시해야 하나, 단일 후보경과대역만 제시하고 강원도 6개 시∙군(삼척,영월,정선,평창,횡성,홍천)의 경과대역안에 홍천군이 피해예상 가구의 56%가 포함되도록 되어 있어 홍천군에는 일방적이고 편향적인 경과대역이며 입지선정위원회의 자체 운영규범도 준수하지 못하는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에 홍천군은 한전의 입지선정위원 구성의 주민대표성∙지역대표성 결여와, 사전 사업설명회 없이 경과대역 주민을 무시한 채 진행하고, 후보경과대역 또한 자체 내규도 준수하지 못한 홍천군에 일방적인 피해를 주는 경과대역을 제시해 지역주민의 갈등과 고통을 야기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홍천군에서는 한전에 직접 잘못 운영되고 있는 입지선정위원회의 해산은 물론 원점에서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한전에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한전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야기한 것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 한마디 없이, 모든 것을 입지선정위원회에 전가시키고,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입지선정위원으로 참여 요청, 새로운 경과대역안 제시 등 홍천군민들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 5일 입지선정위원회에 참석해 홍천군을 대표해 발언하겠다는 허필홍 군수의 참석을 무마시키기 위해 홍천군과 반대대책위, 지역주민대표 간의 협의기간이 필요하다는 구실과 명목으로 일방적으로 입지선정위원회 개최를 연기하는 등 기만적 행위들을 자행해 오고 있다며, 지난 9일 대책위와 간담회를 갖고 ‘홍천군에 단 하나의 송전탑도 세울수 없다’라는 것에 공감(합의)하고, 홍천군의 입장을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허 군수는 “더 이상 한전과의 대화는 무의미하며 앞으로는 범군민대책기구를 구성해 홍천군과 홍천군의회, 사회단체, 모든 군민이 함께 뜻을 모아 나가기로 했음”을 분명히 밝혔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