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허필홍 군수의 “홍천군에 단 한 개의 송전탑도 세울 수 없다”고 밝힌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허필홍 군수는 10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대책위와 뜻을 함께 한다’고 밝혀 대책위가 이날 바로 환영 입장을 표명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앞으로 한전과의 대화는 무의미하며 범군민 대책기구 구성하여 홍천군민의 뜻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

실질적인 송전탑 전면 백지화 입장을 홍천군이 대책위와 함께 해나가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대책위의 성명서 전문

이에 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지금이라도 홍천군이 ‘송전탑 전면 백지화’의 입장을 공식화하고 한전과 일체의 협상을 단절한 것을 환영하며, 입지선정위원회의 허구와 한전의 거짓 술책이 명명백백해진 만큼 앞으로 한 치의 어긋남 없이 주민들과 함께 송전탑 백지화 투쟁에 함께 할 것을 거듭 당부했다.

또한 “한전은 홍천군과 군민이 아무리 반대해도 송전탑을 세울 수밖에 없다”는 오만과 독선을 버리고, 쓸모없는 홍천송전사무소를 즉각 폐쇄할 것을 요구하고, 만일 홍천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범죄적 행각을 멈추지 않는다면 그때는 홍천군민의 힘으로 강제 추방시킬 것임을 엄중 경고했다.

나아가 국민 세금을 낭비하고 국토를 파괴하는 문제투성이 동해안-신가평 송전선로 사업 을 전면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앞으로 대책위는 ▲송전탑 전면 백지화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이에 동의하는 모든 단체와 개인의 참여를 열어 두어야 하며 ▲예정경과 대역에 포함돼 있는 주민대표가 중심이 되는 방향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기본 입장과 원칙을 견지하고 범군민 대책기구 논의해 함께 할 것임을 강조했다.

지난 9일 열린 홍천군-대책위 간담회

한편, 지난 9일 홍천군과 대책위는 농민회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열고 ‘범군민 기구 건설을 통해 홍천군민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대책위는 송전탑 백지화에 대한 홍천군수의 명확한 입장과 함께 일련의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이에 허필홍 군수는 “군이 소통이 부족하고 신뢰를 주지 못한 점 거듭 사과한다”며 “홍천 땅에 단 한 개의 송전탑도 세울 수 없다는 것이 홍천군의 입장이다”며 실질적인 송전탑 백지화의 입장을 표명했다.

대책위는 “지금이라도 홍천군이 백지화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힌 점을 환영한다”며 “주민피해 최소화라는 일각의 주장과는 그 어떤 타협점도 없을 것”임을 강조했다.

오는 12일 횡성군 장신상 군수가 송전탑과 관련해 홍천군을 방문할 예정이어서 홍천군과 횡성군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더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